안녕하세요. 오늘은 석유와 천연가스로 유명한 부자의 나라, 동남아시아 브루나이 다루살람 여행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이 작은 왕국에는 술탄의 궁전부터 모스크, 그리고 아름다운 해변까지 다양한 볼거리가 있습니다.
브루나이 다루살람
브루나이 다루살람은 저에게는 굉장히 생소한 나라였어요. 낯설게만 느껴질 수 있는 동남아시아의 작은 왕국입니다. 하지만 한번 방문하면 그 매력에 푹 빠질 수밖에 없는 곳입니다. 오스만 제국 시절부터 독립하기 전까지는 브루나이 술탄이 이슬람 국가들을 통치했다고 해요. 지금은 왕이 직접 통치하고 있으며 술탄이라는 호칭을 사용한답니다. 풍부한 자원으로 부를 축적한 이 나라에서는 여기만의 독특한, 화려한 문화를 만날 수가 있습니다.
항공, 비행시간
인천국제공항(ICN)에서 반다르 세리 베가완(BWN)까지 직항 최소 5시간 20분 소요. 직항 항공편은 로열브루나이항공이 있으며 경유를 통해서도 갈 수 있습니다.
환율
브루나이 달러 1 BND는 한화 약 985원. 보통 브루나이 달러를 사용하지만 싱가포르 달러도 통용됩니다.
시차
시차는 한국 대비 1시간이 느립니다. 한국이 오전 10시일 때, 브루나이의 수도 반다르세리베가완은 오전 9시입니다.
현지기도시간
브루나이는 이슬람국가입니다. 이때는 대부분의 상점이 문을 닫으므로, 여행 일정을 계획할 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현지기도시간은 금요일 낮 12시부터 2시까지로 식당과 수영장, 골프장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더 엠파이어 호텔
브루나이의 랜드마크 호텔입니다. 세계에서는 단 2개뿐인 7성급 호텔인데요. 브루나이를 방문한 국빈들을 맞이하기 위하여 지은 곳인데 지금은 일반인에게도 개방하고 있으며 보통 우리나라 여행객들이 묵는 호텔입니다. 호텔 외관 기둥과 벽면이 황금으로 장식되어 있어서 로비부터 번쩍번쩍~ 황금색으로 도배되어 있어요. 가이드 말로는 여기서 숙박하면 왕이랑 인사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호텔 앞에는 프라이빗한 해변이 펼쳐져 해질녘 석양이 아름다운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자메 아스르 하사날 볼키아 모스크
자메 아스르 하사닐 볼키아 사원은 브루나이 최대의 모스크입니다. 이슬람 사원인데 세계에서 가장 큰 황금 돔이라고 해요. 진짜 상단의 돔이 황금으로 지어졌다는 사실... 사원 내부에서는 촬영이 불가능합니다. 화려함과 웅장함으로 유명하며 백금으로 장식된 돔과 주변을 감싸고 있는 인공호수가 인상적입니다. 특히 밤하늘에 비친 그림 같은 경치가 예술이에요. 돔 내부 사진 촬영은 금지되어 있으며 바닥에 놓인 카펫을 밟으면 안 되고 기도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서는 안 됩니다.
오마르 알리 사이푸딘 모스크
수상택시를 타고 오마르 알리 사이푸딘 모스크로 이동합니다. 이곳은 수도 BSB의 랜드마크입니다. 배 모양의 건축물과 황금모스크가 유명합니다. 특히 이 모스크는 대형 프레임(Frame) 액자에서 모스크 쪽을 보고 프레임 안에 모스크를 넣어 사진을 찍는 게 유명합니다. 브루나이 여행을 왔다면 꼭 찍어야 할 포토스폿입니다. 특히 밤에 화려해서 불빛 아래에서 화려한 모스크의 모습을 야간촬영으로 담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원에 들어가기 전에는 살이 드러나지 않는 옷을 입어야 합니다. 모스크 입구에서는 비용을 따로 지불하지 않고 옷을 대여해 주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브루나이 엠파이어 CC
아무래도 해외 골프투어로 브루나이 다루살람에 오는 분들도 꽤 많죠. 브루나이 엠파이어 호텔 골프코스는 호화로운 골프 코스 중 하나입니다. 클럽하우스 역시 깔끔하고 고급스럽습니다. 로비 바로 옆에 프로샵이 있고 용품들도 꽤 다양하게 있는 편이고요. 락커룸, 샤워시설도 깨끗하게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지정카트제로 운영을 하기 때문에 본인 캐디백 번호에 맞는 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엠파이어 CC 골프코스는 전반 9홀, 후반 9홀 총 18홀로 되어있고 페어웨이가 넓고 OB가 거의 없어서 초보자분들도 편하게 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곳곳에 "원숭이 조심" 경고판이 있는데 크게 걱정하실 정도는 아닙니다. 브루나이여행에 골프라운딩까지 계획하고 계신다면 참고하세요.
이국적인 브루나이 문화 탐방과 골프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다가오는 황금연휴에 동남아시아 브루나이 다루살람 여행은 어떠신가요? 최고급 7성급 호텔 더 엠파이어 호텔에서의 호캉스까지 누리고 온다면 아주 알찬 연휴가 될 것 같네요.